메뉴 건너뛰기

취업면접TIP - 성공적인 자기소개서 작성 10계명

 
조회 수 964 댓글 0

기업은 자기소개서를 통해 응시자의 가정환경, 성장과정, 대인관계, 성격, 조직적응력 등을 알게 되며 직업관, 인생관, 장래관 등을 파악한다. 또한 문장력을 통해 문장구성, 논리성 뿐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내는 능력까지 테스트한다.


 



성공적인 자기소개서 작성 10계명


 


1. 기업의 속성에 맞춰 자신을 포장하라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은 일종의 세일즈다. ‘라는 상품을 제대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지원하려는 기업의 구체적인 환경을 파악한 뒤 기업의 속성에 맞춰 자신을 포장해야 한다.


 


 


 


2. 자기 이미지를 만들어라


한 가지의 주제에 포커스를 맞춰 자기 자신의 독특한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이 유리하다. 다른 사람과 차별화 시킬만한 시각으로 글을 풀어 나가는 것도 자신만의 이미지를 창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인칭보다는 3인칭으로 서술한다면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 뇌리에 남을 수 있다.


 


 



3. 헤드라인을 달아라


헤드라인만 봐도 기사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신문 기사처럼 자신의 능력과 경력, 자질 등을 인사담당자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간략한 문장이나 재치 있는 단어를 사용, 자기소개서 중간 중간에 헤드라인을 다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자신이 적임자임을 강조하라


기업은 입사 즉시 업무에 투입시킬 수 있는 인재를 수시로 뽑고 있다. 따라서 인사담당자의 눈에 띄려면 기업에서 채용하려고 하는 해당 업무에 자신이 최적의 사람임을 강조해야 한다.


 


5. 구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라


인사담당자가 자기소개서를 읽고 이 사람은 이러이러한 사람이구나하라는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자신을 묘사해야 한다.


자신을 부각시킬 수 있는 에피소드, 자신의 인생에 있어서 변환점을 가져다 준 계기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6. 참신한 문구로 시작하라


첫 문장은 첫 인상과 같은 효과를 발휘한다. 따라서 인사담당자가 끝까지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멘트나 문구로 첫 문장을 시작해야 한다.


자신의 능력과 특성을 대변할 수 있는 광고성 멘트로 첫 문장을 시작한다면 인사담당자의 시선을 모을 수 있다.


 


7. 입사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밝혀라


자신의 철학, 비전 등을 회사의 경영철학, 인재상, 비전 등과 구체적으로 비교해 입사지원 동기를 밝히는 것이 좋다. 동기가 확실치 않으면 성취의욕도 적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자신이 장차 추구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등에 대한 자기연구가 필요하다.


 


8.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켜라


인사담당자는 단점을 많이 가진 사람보다는 장점이 많은 사람을 선호한다. 자신의 단점은 솔직하되 간단하게 표현한다. 특히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질문은 면접시에도 자주 나오는 질문이므로 평소 철저히 분석해 두어야 한다.


 


9. 경력을 강조하라


경력이 없는 신입의 경우 지원한 분야와 관련된 수상경력 및 자격증에 대해 기술한다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지원한 업무와 관련된 분야의 자격증 등은 적극 강조해야 한다.


 


10. 자신의 포부와 비전을 제시하라


기업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파악하고 싶어하는 것 중의 하나가 지원자의 발전가능성, 잠재력, 장래성 등이다. 지원하는 기업의 업종, 특성을 고려해 자신의 포부와 비전을 명확히 제시하고 입사 후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떠한 자세로 임할 것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다